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파비콘 설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파비콘. 웹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이름입니다.  즐겨찾기와 아이콘의 합성어로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주소창, 탭 등 은근히 많은 곳에 쓰이는 아이콘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각 탭의 사이트마다 다른 디자인의 파비콘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사이트에 파비콘이 있듯이 티스토리 개인 블로그에도 나만의 파비콘을 갖고 있다면 훨씬 전문적이며 본격적이고 좋아보일 겁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는 블로그의 파비콘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티스토리 파비콘이 뜰 것입니다. (네 번째 T 도트 아이콘) 하지만, 우리는 더 애착을 갖고 관리를 하고 싶기 때문에 파비콘을 설정하겠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하겠습니다.

 

새로 만들기 16px*16px

 

파비콘은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목록이나 탭에 표시되기 때문에 굉장히 작은 사이즈 입니다. 16px*16px입니다. 가로 세로 16px을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실제 사이즈

 

사이즈가 정말 작습니다.

 

 

저는 미리 만들어 놓은 공작소 아이콘이 있기 때문에, 모두 선택(ctrl + a)후 복사(ctrl + c)합니다.

 

 

아까 만들어 둔 16px*16px창에 붙여넣기(ctrl+v)합니다. 이때 기존의 아이콘 이미지가 너무 커서 화면 안에 다 안 들어오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ctrl+t를 누르면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틀이 보입니다.

 

 

그 상태에서 포토샵 상단의 W와 H에 정확히 16px을 입력해주세요. (기본 상태에서는 %가 적용되기 때문에 px까지 입력해주세요.)

 

 

입력된 사이즈로 틀이 변경되어 있을겁니다. 중앙을 클릭한 상태로 드레그 하여 이미지 중앙까지 옮깁니다.

 

 

ctrl++로 확인하여 칸안에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신 후 enter를 눌러주세요.

 

 

저는 아이콘의 배경이 투명하길 바라기 때문에 Background 레이어의 눈을 클릭하여 잠시 배경을 보이지 않도록 해줍니다. 정사각형의 아이콘이나 원 아이콘이어도 보여도 상관없으신 분들은 이 과정을 지나치세요.

 

 

다 되었습니다. ctrl+s를 눌러 저장합니다.

 

저장시 배경이 투명하실 바란다면 png, 보통의 파비콘은 jpg

 

투명한 파비콘을 원하실 경우 저처럼 PNG형식을, 아니시라면 JPG형식을 선택해주세요. 파일 형식을 정한 후 저장을 눌러주세요.

 

확장명을 변경해야 하는데 확장명이 안보일 때

 

포토샵 작업을 마친 파비콘이 저장된 폴더에 갑니다. png 또는 jpg상태의 확장명을 ico로 변경해야 하는데 보통은 확장명이 보이지 않으실 겁니다.

 

 

폴더 좌측 상단의 파일을 눌러주신 후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O)을 클릭합니다.

 

 

폴더 옵션의 보기 탭의 고급 설정에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란에 체크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폴더 옵션 변경

 

이것을 클릭하여 체크를 풀어주신 후 적용 &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확장명이 잘 보일겁니다.

 

 

파일 우클릭으로  이름 바꾸기를 해주시거나 더블클릭보다 텀을 두고 클릭 후 파일 명을 한번 더 클릭해주시면 바로 파일 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대로 png 또는 jpg를 삭제하시고 ico로 변경합니다.

 

 

ico로 변경 시 확장명 변경에 대한 경고를 합니다. 확실하게 ico라고 입력했는지 확인 후 예를 클릭합니다.

 

확장명 변경에 대한 경고 메세지
ico 파일 준비

 

사이트에 업로드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관리란에 보시면 블로그 란이 있습니다.

 

파비콘 불러오기 버튼으로 만들어둔 ico 파일 불러오기

 

블로그 관리란에 아이콘과 파비콘이 있을 겁니다. 파비콘란의 불러오기를 클릭하시어 만들어둔 ico파일을 선택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 버튼 클릭

 

선택 후 변경사항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반드시 저장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장 완료 확인

 

저장 완료 버튼이 보이시면 모든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로 달려가 파비콘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파비콘 적용 완료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파비콘의 사이즈가 16px*16px으로 너무 작아서 픽셀 아트적인 아이콘이 더 어울릴 수 있겠지만 서도 이미 만들어 둔 아이콘이 있기 때문에 그냥 사용해봤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음에 들어서 쭉 사용할 생각입니다. 파비콘, 이 작은 게 무슨 소용인가 싶겠지만 생각보다 설정이 끝나고 나서 탭을 볼 때마다 뿌듯함이 있습니다. 나만의 공간이다 라는 느낌과 애착이 가기 때문에 이런 기분은 블로그나 개인 사이트를 가질 때 중요한 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떤 분에게는 쉬울 수도 있지만, 디자인 툴을 잘 모르시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