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전에 제작한 장미 아치를 제작할 때 발생한 문제입니다. 나뭇잎의 알파 맵을 인식하지 못하고 면 자체로 표현되는 그림자 현상을 해결하느라 심즈 4 스튜디오 사이트에서 한참 검색했습니다. plane, leaf, foliage, shadow 등등 다양한 단어를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영어를 못하는 관계로 항상 아이템을 만들다가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기까지 검색하고 번역기를 돌리고 이해하느라고 고생했었기 때문에 도움이 될까 싶어 정리합니다.

 

https://sims4studio.com/thread/4577/solved-removing-shadow-lods

 

[SOLVED] Removing Shadow LODs? | Sims 4 Studio

As the topic suggest, is that possible? :hmm I created a flower vase by cloning the Dear Old Grandfather Clock (because I needed transparency AND glass, and this seemed easier than manually

sims4studio.com

제 설명과 더불어 위의 참고 링크를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메쉬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우선 확인

항상 베이스로 선택한 아이템의 구조와 메쉬 구성을 꼼꼼히 살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예를 들자면, 아빠의 딸 격조 있는 웨딩 아치는 하이폴리, 미디엄 폴리, 로우 폴리로 기본 로드와 쉐도우 로드로 각각 세 개씩 구성되어있습니다. 게임의 그래픽 설정과 거리에 따라 게임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베이스 아이템의 구성과 구조가 중요한 이유 (그림자가 잘못 표현된 원인 추정)

더보기
LOD 0 (High).blend: s4studio_mesh_0

메쉬의 구조를 확인합니다. s4studio_mesh_0 오브젝트는 바닥의 그림자입니다. 그림자이기 때문에 바닥의 그림자를 표현할 뿐 버텍스 그룹 등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LOD 0 (High).blend: s4studio_mesh_1

s4studio_mesh_1 오브젝트는 웨딩 아치입니다. 알파 값을 가진 잎사귀도 보이고, 알파 값을 가진 측면 장식과 평범한 객체가 함께 섞여있고, 버텍스 그룹이 생성은 되어 있으나, 지정된 그룹이 있진 않았습니다. 특별한 애니메이션도 없고요.

Shadow LOD 0 (High).blend

그림자 메쉬는 오브젝트가 s4studio_mesh_0 하나입니다. 오로지 빛을 받고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한 메쉬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0번 오브젝트인데 바닥 그림자 메쉬는 없고, 아까 기본 로드의 1번 오브젝트만 0번에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는 설명을 드린 이유는 제가 쉐도우 메쉬를 만드는 과정에서 1번 오브젝트를 그림자 오브젝트로 만들기 위해 0번 오브젝트(그림자 면)를 에디트 모드에서 삭제하고, 1번 오브젝트를 0번 오브젝트에 join 했는데, 그 과정에서 아치가 갖고 있던 UV맵이 삭제되면서 그저 면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 문제였던 것 같아 설명하였습니다. 아닐 수도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리며, 이러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심즈 4 아이템을 제작할 때 그 아이템의 구성과 구조는 항상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저처럼 고생하지 않기 위하여)

 

 

여기서부터 본문입니다.

in game

바닥의 그림자를 자세히 보시면 옆의 이젤의 식물 장식과 차이가 확연합니다. 잎사귀 하나하나 표현된 이젤 장식과 달리 아치의 장미덩굴은 면 그대로 그림자로 나타납니다.

이상한 나뭇잎 그림자
어느 각도에서 봐도 폭망

오로지 해결 방법만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서부터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웨어하우스 텝으로 넘어갑니다.

웨어하우스의 Model LOD 중 0001로 시작하는 세 개의 파일이 보이실 겁니다. 0001로 시작하는 LOD가 쉐도우 메쉬입니다. 이 녀석들을 모두 선택하시어 Delete버튼을 누릅니다.

위의 파일을 삭제한다고 확인창이 뜹니다. OK를 누르고,

삭제가 되면 Save를 누르고, 파일을 Mods폴더에 넣은 뒤 게임을 실행하여 확인합니다.

프리덤!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고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갑자기 드는 생각은 아니 이럴 거면 쉐도우 로드는 왜 따로 있는 걸까?라는 생각이...)

정상 출력되는 장미 잎의 그림자

정말 별거 아닐 수 있지만 혹시 도움이 되실까 싶어 정리하였습니다. 저도 알아가는 중이기 때문에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이 것은 실로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생겼을 때, 쉐도우 모델 로드를 삭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투명한 물체와 함께 표현된 식물은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안되십니다. 유리 메쉬의 그림자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