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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렌더를 사용하다보니

본이 아니게 뒤집히는 면이

생각보다 자주 생겨서

어떤 면은 어둡게 표현되고,

어떤 면은 밝게 표현되는

괴(?)현상이 발생했어요.


어딘가의 동영상 강좌에서

분명히 봤고, 또 어딘가의

웹문서에서 봤고,

예전에 내가 분명

뒤집어 봤는데도

뒤돌아서면 계속 잊어버리고

찾고있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허허...거 사람이

안하다보면 잊어버릴수도 있고

거 그런거 아니겠습니까?'


'아니, 너만 그래.'


'...'


정말 간단한데 계속 잊어버려서

정리해둡니다.


블렌더 폴리곤 반전



정상인 상태

빛을 받아 명암이 있지만

크게 이상이 없어 보이지요.



제가 일부러 한번 폴리곤을

뒤집어봤어요.

확실히 어둡게 표시되고있죠?



차이를 잘 모르겠다고

하실 수 있으니

빨갛게 표시된 부분이

유독 어두워요.



지금부터 집중!

우선 edit mode상태 에서

단축키 A로 전체선택을 합니다.



그 상태에서 좌측의 탭에 보시면

Shading/UVs 탭으로 가셔서

Shading>Normals>

에 보시면

두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Recalculate

Filp Direction


Recalculate: 면을 바깥쪽으로 할지, 내부쪽을 향하게 할지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면의 반전 혹은 폴리곤 뒤집기)

Filp Direction: 현재 선택된 면만을 무조건적으로 뒤집어줍니다. 바깥쪽을 향할지 안쪽을 향할지. 반전을 할지 말지는 본인이 선택해요.

(안쪽의 면이 바깥을 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폴리곤을 선택해서 Filp Direction을 눌렀어요.)



자, 이제

Recalculate

버튼을 눌러주세요.

깔끔하게 모든 면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지요.


뒤집힌 폴리곤의 수가 눈에 띄고

정말 적거나 실수했을때,

또는 일부러 뒤집어야 하는 경우엔

각각의 면을 선택해서 Filp Direction  눌러도 좋지만


워낙에 많은 면이 반전되었다 생각되고

또 본인이 일일히 찾기 힘들다고 생각되시면

Recalculate가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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